본문 바로가기
뉴스

계몽군주 뜻 유시민

by story2 2020. 9. 27.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계몽군주 같다”고 평가해 야권은 물론 대중들도 국민이 사망한 가운데 김 위원장을 치켜세우는 발언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라는 평가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서해상에서 실종됐다 북한군의 총에 맞아 숨진 것으로 확인된 사건과 관련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사과하면서 25일 노무현재단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옛날 소련도 그렇고 북한은 더더욱, 위로부터 개혁(지배층이 주체가 된 개혁)이 아니면 사회가 변하기 어렵다. 1인에 권력이 집중된 시스템에서는 그 권력자가 계몽군주 성격을 갖고 있으면 확 변한다. 그런 사례가 많다”며 “그랬더니 ‘김정은을 예찬했다’며 저를 ‘종북’, ‘북한 대변인’이라 하더라”고 했습니다.

노무현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선 25일 오후 1시30분부터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 토론회’가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유 이사장이 사회를 맡았으며 문정인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고, 오후 2시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북한 측에서 보내온 통지문을 발표했습니다.

통지문은 김 위원장이 통일전선부 명의로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측 수역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문 대통령과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것에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유시민은 이 소식을 전하며 “(토론회 시작 때) 이 사건이 남북관계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밝혔다”며 반색했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도 ‘북한이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격 사건 때 사과했던 선례가 있다. 이번에도 사과할 필요가 있다’고 앞서 발언한 내용을 언급하며 “북한이 말을 잘 듣는구나” 라고 말했습니다.

 

 “도발적으로 표현한 질문인데, 김 위원장이 정말 계몽군주이고 어떤 변화의 철학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 맞는데 입지가 갖는 어려움 때문에 템포(속도) 조절을 하는 거냐, 아니면 스타일이 좀 다른 독재자일 뿐인 거냐? (묻는다면) 내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26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계몽군주’라고 평가한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을 향해 “계몽주의 사상가들이 땅을 칠 일”이라고 비판하며, 김 교수는 “김정은은 계몽군주가 아니라 폭군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계몽군주 뜻 계몽군주란?

계몽군주란 유럽에서 17∼18세기쯤에 계몽주의 시대에 스스로 계몽사상의 이념에 의하여 일정한 근대화 개혁을 실현하려고 시도한 군주를 뜻합니다.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러시아의 예카테리나 2세가 대표적인 계몽 군주로, 중세 봉건사회에서 근대 시민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유럽 각지에 중앙집권제와 전제적 성격을 특징으로 하는 절대주의 국가가 성립하였는데, 이 절대주의는 봉건사회 내부에 생긴 반봉건적 시민계급의 상승력과 스스로 쇠퇴하는 봉건계급 세력의 일시적인 균형관계에서 성립
한 것을 뜻합니다.

 

절대적인 왕권 시대에, 시민계급이 성숙하면서 절대주의를 비판하는 단계에 이르면, 절대주의 왕권은 시민계급을 제압하려는 성격을 나타낼때, 봉건계급의 저항을 억누르고 ‘위로부터의 개혁자’로서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18세기에 영국 ·프랑스에서 계몽주의의 움직임이 활발해지자, 주변의 유럽 여러 국가에서는 계몽사상, 특히 프랑스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은 이른바 계몽전제군주가 출현하였는데,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러시아의 예카테리나 2세 외에, 오스트리아의 요제프 2세, 스웨덴의 구스타브 아돌프 3세, 폴란드의 스타니슬라프 2세 등이 있습니다.

계몽군주는 스스로 계몽사상을 배우거나 직접 계몽사상가를 초빙하여, 스스로 ‘철학자’가 될 것을 목표로 하면서 농업을 개량하고 근대산업을 일으켜, 교육 ·정치 ·경제제도의 개혁을 시도하였으나, 그 대부분은 관념적인 것에 지나지 않았으며, 기본적으로는 절대주의 전제군주였으며, 본질적으로는 반 민주적인 군주에 지나지 않은 군주를 뜻합니다.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 인사말 문구 이미지  (0) 2020.09.29
다케우치 유코 사망 나카바야시 타이키  (0) 2020.09.27
청와대 북한 추가 조사 공동  (0) 2020.09.26
추석 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0) 2020.09.26
안민석 욕설 문자  (0) 2020.09.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