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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슈종목

대한항공 대한항공우 주가

by story2 2020. 8. 8.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계 중 하나인 항공업계의 대표주자 대한항공이 2020년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모처럼만의 주가가 반등하였습니다.

 

대한항공의 2분기 매출액은 1조6909억원 / 영업이익 1485억원 / 당기순손익 1624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는데, 매출이 감소했는데도 수익이 증가한 불황형 흑자인 만큼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전 세계 여행 업계가 발이 묶이면서 여객사업 대신 화물사업을 강화하고, 지출을 감소하는 등, 임직원들의 자구 노력 덕분에 이른 흑자라 코로나가 장기화 될 경우 다시 회사 사정은 나빠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입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대한항공 회사 개요

  • 동사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
  • 2019년 보스톤, 아사히카와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중임.

대한항공은 지난 1969년 3월 1일 항공기 8대를 보유한 아시아의 작은 항공사로 출범한 이래 적극적인 노선 개척과 서비스 혁신, 끊임없는 변화와 투자를 이어 왔습니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핵심 가치인 '안전'과 '고객중심서비스'를 등대삼아,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들이 선택한 대한항공이 세계 항공업계를 주도하는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경영권 다툼으로 주가가 들쭉 날쭉하면서 오르다가 다시 떨어졌는데, 이번 실적으로 반짝 반등하면서 오른 주가네요.

아직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호재가 있어도 항공업계의 모멘텀이 강화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코로나 치료제 개발이 항공업계의 전반적인 불황을 이길 재료가 아닐까 싶네요.

 

대한항공의 시가총액은 3조 3274억원으로 코스피 70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외국인 소진율은 24.15%로 외국인 보유주식수가 2103만주 가량이 되며, EPS는 -11,212원으로 대규모 적자를 낸 기업입니다. 동일업종 PER 역시 -2.69배로 항공업계 전반이 불황인 모습을 보여주네요.

 

대한항공우 주가 전망

대한항공 우선주인 대한항공우는 금요일 점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종가에 많이 밀린 대한항공과는 다른 흐름을 보여줬습니다. 24,700원의 종가로 마감하면서, 6월 19일 고점인 27,700원에 머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대한항공우의 시가총액은 274억원이며, 코스피 1048위에 랭크되어 있고, 총 상장주식수는 111만주 가량입니다.

아무래도 시총이 적고 물량이 적기 때문에 대한항공우로 수급이 몰리면서 점상으로 마감하여, 강한 흐름이 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대한항공의 총 발행주식수는 1.74억주 가량이며, 67.7%가 유동비율입니다. 유통물량의 비율은 적당한 편인데, 워낙 주식수가 많아서 유통물량이 1.2억주 가량이 될 듯 보입니다.

주요주주로는 한진칼 외 18인으로 31.14%의 지분인 5424만주 가량이 있으며, 국민연금공단이 7%에 해당하는 1220만주 가량을 보유하고 있네요.

 

2019년 기준 매출액은 12.6조원 / 영업이익 2575억원 / 당기순이익 -6228억원으로 대규모의 적자를 냈네요.

2018년에도 적자를 내고, 2020년 1분기에는 -7369억원으로 한 분기에만 2019년 전체 순손실을 넘는 적자를 보였네요.

 

2020년 예상 매출액은 8.65조원 / 영업이익 1508억원 / 당기순이익 -5651억원

2021년 예상 매출액은 10.3조원 / 영업이익 4550억원 / 당기순이익 318억원

2022년 예상 매출액은 11.9조원 / 영업이익 6628억원 / 당기순이익 858억원

 

2021년에 흑자 전환하며, 조금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되었네요.

안정적인 기업의 흐름으로 가려면 최소 2023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한항공의 목표주가를 낸 증권사 및 기관은 13개 기관으로 투자의견은 3.62에 목표주가의 평균가는 22,989원입니다.

매수 의견은 9개 기관, 중립 의견은 3개 기관, 매도 의견은 1개 기관이며, EPS는 -4083원 입니다.

 

대한항공의 목표주가를 낸 기관들의 금액은 극과 극입니다.

8월 7일 목표가를 낸 기관이 8개였는데, 최고가가 대신증권이 28,000원을 제시하였고, 삼성증권은 15,000원으로 최저가를 제시하였습니다. 두 기관의 목표주가의 차이는 거의 2배에 달하네요.

7월 22일 신영에서 낸 목표가는 36,000원으로 삼성증권가 2배 차이가 훌쩍 넘습니다.

 

추정실적 컨센서스를 보더라도, 경영 정상화에는 시간이 꽤 필요할 듯 보입니다.

2021년에 흑자 전환하지만, 당기순이익 예상치가 318억원에 불과해서, 이때도 좋은 실적이라고 볼 수가 없죠.

 

코로나 여파로 더욱 충격을 맞은 것일 뿐, 2018년부터 꾸준히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 경영 자구화 노력으로 2분기 흑자 전환을 성공했지만, 여전히 몇년간은 가시밭길을 걸어야 할 대한항공으로 보여집니다.

 

코로나 치료제가 나왔다는 뉴스가 나와도 일시적인 반등일뿐, 지속적인 주가를 보이기 위해서는 실적이 뒷받침되어야 겠지요.

 

시가총액 3조원이 넘는 기업인데, 이 정도 규모의 기업은 배당금 주는 기업도 널렸고, 흑자기업도 널렸는데 굳이 대한항공에 투자해야 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다만 대한항공 우선주 대한항공우는 점상한가를 기록하며, 월요일에도 강한 흐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네요.

예전에는 품절주라는 테마로, 1년에 한번 정도 품절주로 갔는데, 요새는 뭐 재료나 기간에 상관 없이 아무때나 우선주가 상한가를 계속 가는 분위기라, 대한항공우는 지켜볼만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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